•   Home >  교회소개 >  머슴교회란

    • 머슴교회와 열가지 가치

      본서는 이 시대의 성공을 목적으로 쓰이지 않았습니다 . 저자와 저자가 섬기는 빌립보 교회는 보통 사람이 모인 보통교회입니다. 시대정신을 기준으로 놓고 성공과 실패를 정의한다면 성공했다고도 실패했다고도 볼 수 없는 그런 사람이요 교회입니다 . 이 책을 쓰게 된 동기는 단지 신앙의 여정에서 또한 목회의 길에서 자신과 교회 때문에 좌절과 실망을 느끼고 어찌 할 바를 모르시는 목사님들 장로님들 그리고 교회의 직분자들과 평신도사역자들을 위한 즉 보통사람들과 보통교회들에게 예수를 머리로 한 교회의 다음과 같은 열 가지 가치관들을 제시하기 위한 책입니다.


      ' 오직예수 ' 로 말미암아 복음을 경험한 후 ' 머슴의 정신 ' 으로 섬김의 문화를 창조하고 ' 한 영혼을 귀중히 ' 여길 때 ' 목양을 우선 ' 하고' 사건 보다 과정을 중요 ' 시 하며

      ' 평신도사역 ' 통해 ‘ 두 날개로 비상하는 교회 ' 가 되며

      ' 본질과 비본질의 조화 ' 를 이루어 ' 안팎이 똑같은 신앙 ' 을 초래하고 모든 일 후에 ' 그럴 수도 있지 ' 한다 .


      우리는 보통사람의 삶은 실패한 인생이라고 착각하기 쉽습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세상적인성공은 이루지 못했을지라도 보통 인생은 실패한
      인생이 아닙니다


      세상적인 성공은 이루지 못했을지라도 보통 인생은 실패한 인생은 아닙니다. 예수님을 열일곱 살 때부터 믿기 시작 했고 서른 되던 해 부터 지금까지 목회의 길에 있습니다 . 그때 이후로 자신의 신앙과 인생여정 그리고 목회의 길에서 좌절과 실망 아픔의 쓴맛을 많이 체험 했습니다 .

      보통사람이기 때문입니다 . 그러나 그런 경험들을 통해서 본서에 제시된 귀한 가치들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 그런 면에서 성공한 사람이요 성공한 교회 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본서가 제시하는 가치들은 일반 사회에서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 그러나 특히 교회에 대한 가치들입니다 .

      이 가치들을 나눔으로 인해 지금도 아픔과 혼돈가운데 계신 분들과 쓴맛들을 나누고 싶고 위로하고 싶습니다 . 그리고 인생개척과 교회개척에서 하나님 이 원하시는 참된 성공적인 삶으로 함께 걸어가고 싶습니다 .


      추천 서평



      김상복 목사 서평
      머슴교회는 한 목회자와 한 교회가 목회의 본질을 추구하려는 노력의 이야기이다 그래서 누구나 편안하게 읽고 고마움을 느낄 수 있는 책이다 재현할 수 없는 대형 교회의 화려한 스타일을 모방하려다 허탈감에 빠져 방향을 잃고 헤매는 것이 아니라 차분히 교회가 가야 할 길을 허세 없이 꾸준히 가고 있는 알찬 교회의 이야기이다. 목회자는 교회가 어디로 가야 하는지 알고 가야한다. 송영선 목사는 가야할 길을 보았고 그 길을 말없이 조용히 가고 있는 목회자이다. 세상의 주목 받기를 요구하지도 않고 교계의 칭찬을 기다리지도 않는다. 그저 가야할 길을 꾸준히 성도들을 데리고 가고 있다. 그래서 안정된 대로를 걸어가고 있다. 진실한 목회가 느껴진다. 교회다운 교회가 보인다. 건강이 느껴진다. 누구나 갈 수 있는 길이 보인다. 그저 가면 되는 그 길이다.


      추천 서평

      이동원 목사 서평
      이 책은 성경의 원리를 붙잡고 치열한 씨름을 한 목회자의 이야기요, 교회의 진정한 주인으로 종이 되신 머슴 예수의 이야기다. 동시에 머슴 예수의 말씀 따라 건강한 교회를 세우고자 혼신의 힘을 다한 빌립보 교회의 아름다운 성숙에 대한 이야기다. 오늘날 한국교회는 아주 위험한 선택의 기로 즉, 전진이냐, 쇠퇴냐의 갈림길에 서 있다 누구나 전진을 원하지만 전진의 방법론은 다양할 수 있다 우리는 지금까지 그 방법론을 소위 교회 성장의 비전과 열정에서 찾고자 했다 우리의 열정은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었지만 더 큰 역기능적 상처를 안기도 했다 저자는 건강한 미래의 모습을 방법론이 아닌 가치관에서 찾고 있다 이 책은 우리 시대의 목회자들이 주목해야 할 책이다. 그리고 건강한 사역을 꿈꾸는 평신도들도 주목해야 할 책이다


      추천 서평



      이태웅 목사 서평
      빌립보교회에 대한 이야기는 우리에게 신선한 충격을 안겨 준다. 빌립보교회는 열 가지 핵심 가치를 제시함으로써 사도행전에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모델로 제시하시던 교회의 모습에 접근하려 했다 개척 때부터 가까이서 또 멀리서 지켜본 나로서는 큰 관심을 가지고 발전 방향을 관찰했다 빌립보교회가 미국의 워싱턴과 볼티모어 근교의 한인들이 중심이 된 한 교회의 모델로서 제시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이 책이 중요한 이유는 성경에 제시된 교회를 어느 지역에서나 세울 수 있다는 희망을 우리에게 주고 있기 때문이다. 빌립보 교회는 하나의 케이스 스터디이다.


      추천 서평

      홍성철 목사 서평
      저자가 목회자와 평신도의 관계를 사역의 입장에서 묘사한 것은 과연 압권입니다. 그런 성경적 입장 정리는 이 책을 읽는 모든 독자의 눈을 열어주는 길잡이가 될 것입니다. 저자가 갈파한 대로, 목회자는 평신도로 하여금 사역을 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일을 맡은 사람들입니다. 저자는 바로 그런 사역을 하는 목회자입니다. 저자는 주님이 맡겨 주신 양들에 대한 각별한 애정을 가졌습니다. 그런 애정은 이 책 여기저기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그의 신혼을 바친 빌리보 교회는 참으로 행복한 교회입니다. 그 성도들 가운데 많은 이들이 정기적으로 훈련을 받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그들이 스스로 발을 벗고 나서서 교회를 일구어 나가는 모습도이 책에 배어 있습니다.